본문 바로가기

음식의효능

러시아산 차가버섯 분말 복용방법 효능


러시아산 차가버섯 분말 복용방법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검색사이트에서 '차가버섯 복용법' 혹은 차가버섯 먹는방법'으로 검색하면 연관검색으로  '차가버섯 끓이는 법'이 추천검색으로 뜬다.

대부분 우리나라에서 한약재들은 소위 '달인다' 라는 말을 떠올리면 알 수 있듯이 오랜시간 열로 끓여서 추출하는것이 일반적이기에 차가버섯도 끓여 먹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듯하다. 




그래서 오늘 '차가버섯 효능'과 '차가버섯 복용방법' 및 '좋은 차가버섯 고르는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차가버섯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 말로는 '차가버섯' 영어로는 'chaga'




차가버섯이란 공기중에 돌아다니던 바이러스가 자작나무에 착생하여 자라는 버섯입니다. 스스로는 종자를 번식할수 없기 때문에 상처난 자작나무 껍질에 침투하여 서서히 목질을 제거하며 내부로 자리를 잡아갑니다. 그리고 자작나무 내부에서 2미터 정도로 수액을 섭취하는 조직을 구축하면서 수액을 섭취하며 자라납니다. 그리고 약 7~10년 후 껍질을 뚫고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나온 차가버섯은 극한의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 급격히 빨리 갈색의 겉껍질과 속살을 불리며 이 과정에서 자작나무 수액과 폴라보노이드, 목질에서 유효성분들을 저장하기 시작합니다. 


속껍질의 두께가 10센치 정도 되면 10~15년정도 자란난 것으로 겉껍질은 석탄처럼 까맣고 딱딱하며 갈색의 속살 역시 딱딱하고 또한 겨울에 체취한것은 노란 엽맥이 있다. 이 엽맥이 많은수록 유효성분은 풍부하진다고 한다. 


차가버섯은 자작나무에 붙어 살게 되는데 15~20년 정도 자란 버섯이 효능이 좋다고 하고 그렇게 15년정도 살게되면 200년된 자작나무도 죽어버리게 된다고 한다. 자작나무에 기생해 자작나무가 가진 영야성분을 모조리 뽑아 먹으니 그럴수 밖에... 그리고 차가버섯은 자작나무 한 그루당 한개만 자란다고 하니 이 또한 얼마나 귀한 버섯인지 알려주는 부분이다. 


차가버섯은 자작나무 이외에도 오리나무, 버드나무, 단풍나무에서도 발견이 되지만 약효가 거의 없어 사용되지 않는다. 또한 자작나무에서 자라는 다른 버섯종류가 있지만 차가버섯과는 다르니 주의해야 한다.





좋은 차가버섯 고르는 방법




차가버섯은 우리나라에도 자생하긴 하지만 북위 45도 이상에서 10년이상 자라야 약효가 있습니다. 극냉지역(북위45도이상)에서 채취된 버섯이 1등급 판정의 기준이 되며 극냉지역에서 자랄수록 바깥껍질의 색이 윤기를 띈 검은색이 됩니다.


또한 가운데 갈색부분의 두께가 10센치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차가버섯은 겉껍질, 속살, 수액을 빨아들이는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수액을 빨아들여 속살에 영양성분을 저장하기 때문에 이 부분의 두께가 어느정도 되는것은 중요합니다.


냄새가 없어야 하고 건조시 60도가 넘으면 유효성분이 많이 파괴되기 때문에 동결건조한 차가버섯이 좋습니다. 또한 수분은 14퍼센트 이하 단단한게 좋습니다.




차가버섯 복용방법



차가버섯을 고온의 물에 끓이게 되면 차가버섯의 성분 중 열에 약한 일부 성분들이 쉽게 파괴된다. 그래서 차가버섯에 포함된 유효성분을 온전히 섭취하려면 차가버섯을 끓이면 안된다.

 

또한 차가버섯을 끓이는 경우 차가버섯의 유효성분 외에불필요한 성분들까지 다수 추출된다. 이런 성분들은 보통 목질 성분들인데 몸에 해롭지는 않지만 소화되지 않고 그냥 체외로 배출된다. 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유효성분들이 몸에 온전히 소화, 흡수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차가버섯을 섭취하는 올바른 방법은 따뜻한 물에 우려서 먹는 것이다. 차가버섯 조각이나 분쇄한 가루를 섭씨 50~60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이틀 정도 담가두면 영양분이 물에 우러나게 된다. 이렇게 우려낸 물을 마시는 방식이다.



 

요즘은 차가버섯 원물을 직접 우려내는 경우보다 차가버섯 분말 제품을 구입해 먹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차가버섯 추출분말의 경우 이미 영양분만 추출하여 분말로 만든 제품이므로 별도의 우려내는 과정 없이 바로 물에 타서 먹으면 된다. 다만 분말제품 역시도 너무 뜨거운 물에 타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아울러 차가버섯을 끓이면 안 된다는 개념은 차가버섯 추출분말 제품을 제조할 때도 적용된다. 차가버섯 효능 보존을 위한 핵심 공정인 추출 공정은 반드시 저온으로 추출이 이뤄져야 한다.





차가버섯의 효능




가장 뛰어나고 잘 알려진 효능은 항암성분인 '베타글루칸'이다. 베타글루칸은 암세포증식, 전이, 재발을 억제하고 암으로 인해 약해진 면역력을 증진시켜준다.




또한 활성화산소를 제거하는 SOD성분이 풍부해서 성인병예방, 노화방지 및 당뇨예방등 남녀노소 상관없이 건강에 좋은 음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