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의효능

곡물의 어머니 퀴노아의 효능!

곡물의 어머니 퀴노아의 효능!


고대 잉카인들에게 "곡물의 어머니" 라고 불리는 퀴노아(Quinoa) 는 고고학 문헌에 따르면 기원전 b.c 5000년경 안데스 고원의 고대 잉카문명에서 재배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퀴노아 혹은 키노아라고 불리우는 이 곡물은 그 뜻 자체가 '모든 곡물의어머니'라고 불리울만큼 영양이 풍부합니다. 


그 이후로 수천년 동안 안데스 산맥 일대에서 재배된 주요한 작물이었는데요, 일교차가 굉장히 심한 안데스 고원에서도 적응력이 강하고, 건조한 토양에서도 재배가 용이해서 쌀 다음으로 주요한 식량원이자 대체 식량원으로 평가받는다고 합니다. 




여느 곡물이 그렇듯 퀴노아 역시 꽃이 피고 지고 생겨난 열매를 탈곡한 것이 바로 사진에서 보는 퀴노아 입니다. 그럼 퀴노아가 왜 곡물의 어머니라고 불리우는지 영양학적 성분을 알아볼까요?


퀴노아 100g에 들어있는 열량은 399Kcal로 다른 곡물에 비해서는 약간 높은편입니다. 단백질은 16.5g 정도로 쌀보다 두배이상 많고 그 외에도 섬유질, 망간, 철등도 매우 높은 편입니다. 





고대 잉카문명의 주요 식량이었던 만큼 양질의 영양성분을 두루 함유하고 있는데요 특히 베타인이 풍부하고 곡류중 비타민E, 리신이 비교적 많아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이로운 식품입니다. 이 밖에도 동물성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우유에 못지 않은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고 균형잡힌 필수아미노산을 제공할수 있는 귀한 곡물입니다.


퀴노아는 색상에 따라 아이보리, 레드, 블랙으로 나뉩니다. 화이트(아이보리)퀴노아가 가장 널리 알려진 품종이고 레드퀴노아는 익혀도 그 모양이 뭉개지지 않기 때문에 샐러드 등의 요리에 선호되며 쫄깃한 식감이 인상적입니다.


블랙퀴니오는 살짝 거친? 터프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씹는맛이 일품이고 달콤한 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퀴노아는 색상별로 맛과 식감이 다르기때문에 원하는 요리 레시피에 맛게 선택을 해서 먹으면 좋을거 같아요.







퀴노아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저역시 요즘에 건강에 관심이 많아져 여러 잡곡의효능을 알아보다가 퀴노아에 대해서도 흥미가 생겼는데요.





+ 퀴노아의 껍질에는 인삼이나 도라지등에 풍부한 사포닌이 풍부해서 면역력 증강에 효과가 좋고 항암과 항염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 퀴노아에는 칼륨또한 풍부한데요 칼륨은 부종의 원인인 나트륨을 우리 몸에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퀴노아를 꾸준히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수 있으며 퀴노아에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심장의 압력을 조절해 적절한 혈압을 유지시켜 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항산화작용에 특히 효과가 있는 망간과 셀레늄은 노화방지에도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