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의효능

스피루리나 효능 복용법

스피루리나(spirunila) 효능 복용법





스피루리나는 무엇인가?


'완전식품' 이라고 불리우는 스피루리나를 아시나요?

무려 지구에서 36억년전 태고 때 생겨난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라고 하네요. 주로 열대지역의 알칼리성 수면에서 자라는 청록색의 미세 남조류인데요, 나선형(spiral)으로 용수철 처럼 꼬였다는 라틴어에서 나온 말이라고 해요.

성분을 무려 60%이상이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 인체의 생명유지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영양학적으로 굉장히 좋은 스피루리라는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가 인류의 미래 양식으로 선언했고 유니세프(UNICEF)에서 기아 구제활동에 사용되며, NASA에 우주식량으로 공급되는 슈퍼푸드 입니다.



스피루리나 원료의 특성을 살펴볼까요?


스피루리나는 태양에너지를 동화하여 자생하는 미생물로 바닷불보다 6-7배 염도와 섭씨 40도의 고온, PH9~11의 강알칼리성인 청결한 상태에서 자생하는 강한 생명력을 지닌 남조류 입니다.


세포벽이 소화성이 높은 다당체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영양성분을 갖춘 스피루리나의 소화흡수율을 무려 95%나 된다고 합니다.




스피루니아의 영양학적 성분




단백질, 탄수화물, 필수지방산,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등 인체에 필요한 60여종의 영양소가 균형있게 포함된 식품입니다. 


특히 스피루니나 효능중 피코시아닌 성분은 연구가 활발해진 색소중 하나인데요 남조류에만 함유된 청색계통의 색소로 인간과 동물의 담즙 색소와 같이 지방의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하고 항산화기능을 향상시켜주고 활성산소에 대한 항산화 성분이 있어 노화억제와 성인방 예방효과, 혈액순화 개선, 간기능 개선등 여러 질병에 대한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피코시아닌 성분은 통풍에도 큰 효과가 있는걸로 나타났는데요.

농촌경제연구원의 연구에 따르자면, 1970년부터 현재까지 1인당 고기소비량이 약 10배나 증가했고 술 소비량도 50년 사이에 두배나 늘어나것으로 확인되는데요, 이렇게 퓨린이 많은 음식을 먹는 식습관은 혈액, 장기 나아가 조직과 세포까지 급격히 산화시켜 대한민국 국민 전체를 성인병으로 몰아넣었다고 합니다.

실제 우리몸이 산화되어서 나타나는 대표적인증상중 대표적인게 통풍인데 최근 5년사에 통풍증상이 66%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통풍은 그 무엇보다 요산이 많은 음식을 먹어서 생기는 증상으로 혁액을 타고 온몸을 돌아다니는 바늘같은 요산 덩어리를 배출해야 하는데 인체에 환경을 알칼리성에 가깝도록 알칼리성 식품 위주로 식단을 바꿔주면 통풍등 성인병을 예방할수 있다고 합니다.

알칼리성 식품에는 클로렐라,스피루리나가 있는데 클로렐라는 신장기능과 미세먼지로부터 방어력, 회복력등을 높여주고 신체에 있는 중금속 배출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오늘 소개해드리는 스피루리나는 산화된 건강을 회복하고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의 복용법


해조류는 나이에 상관없이 먹을수 있다고는 합니다. 위염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있긴 하지만 맞지 않는 사람이 복용하면 위가 쓰리고 아플수도 있다고 하네요. 장운동을 활발히 하기 때문에 자칫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수도 있으니 적당한 복용량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제품으로 나와있는 알약의 경우 정해진 복용법, 복용량을 지키는게 좋고 가루의 경우 그냥 먹어도 되고 요거트등에 타서 복용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