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을위한요리

커피프렌즈 귤칩 만드는 방법 귤의효능

귤의 효능과 귤칩 만드는 방법!


나영석pd의 새로운 야심작 '커피프렌즈'가 시작되었다. 내 눈에 들어오는건 3000평 규모의 귤밭! 주황색 귤이 보석처럼 매달린 귤밭은 제주살이의 로망이기도 하다. 유연석과 손호준 최지우 양세형등이 '커피프렌즈'라는 이름으로 카페를 운영하며 수익금을 기부한다는 목적으로 시작된 이 프로그램에서 손호준이 직접 식빵을 발효해 굽고 최지우는 토스트 장식에 올릴 귤을 직접 썰어 건조기에 말린다. 




귤을 가지고 할수 있는 음식은 참 많다. 설탕을 첨가하지 않고도 귤 알맹이만 주서기에 넣어 착즙을 하므로써 100% 천연 귤주스를 만들 수 있다. 백종원은 커피프렌즈에서 '귤 카야잼' 만드는 방법을 전수해주기도 했다. 일단 귤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최지우가 만든 귤칩? 귤말리기? 귤칩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하우스 농업의 발달로 한여름 부터 늦봄까지 즐길수 있는 '귤' !!

여느 과일이 그런것처럼 이제 귤은 계절없이 즐길수 있는 과일중 하나가 되었다.

어떤 음식이건 적당히 먹어주면 우리 몸에 이롭다는건 다들 아는 사실일테지만 제철인 지금 '귤의 효능'을 알고 먹어보자!




귤의 효능


+ 체질개선에 도움 


오래사는 사람들은 약알칼리성을 띈다고 하는데, 탄수화물이 많은 식단은 산성체질로 만들어 준다. 귤은 산성화되는 체질개선에 도움을 준다.



+ 성장에 도움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칼륨을 가지고 있다.



+ 식욕개선 


귤에는 식욕 증진에 효과가 있는 구연산이 풍부하다. 



+ 피부미용증진 


귤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과 칼륨이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주고 빈혈에도 효과가 좋다. 또한 비타민C는 피부노화를 막아주고 맑고 아름답게 만들어준다.


+ 혈관질환에 도움


귤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병, 협심증등 혈관질환에 영향을 주는 콜레스테롤의 침착을 막아주고  비타민P는 혈관에 탄력을 주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 감기예방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C가 피부점막을 튼튼하게 해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껍질은 과육보다 4배나 더 많은 비타민이 있다고 하니 버리지 말고 차로 복용해도 좋겠다.




+ 변비예방


귤 껍질 안쪽의 하얀부분은 식이섬유와 펙틴이 풍부해서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에 도움을 주고 중금속이나 독소배출에 효과가 있다.




+ 다이어트 


비타민C가 체지방분해를 돕고 100g당 39Kcal 로 열량이 낮아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이처럼 피부미용, 혈관질환, 감기, 변비, 다이어트, 성장등에 효과가 있는 귤! 손쉽게 구할수 있고 가격대비 귤의 효능은 참으로 대단한거 같다.



귤 보관법



하지만 귤을 한박스사서 실내에 두면 쉽게 무르고 썩을수 있기 때문에 귤은 냉장실이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탄탄한 과육느낌 그대로 오래 즐길 수 있다.




귤껍질은 음식쓰레기인가 or 일반쓰레기인가?


요리를 하고 음식을 쓰레기를 처리하다보면 우리는 흔한 고민에 빠지게 된다.

상식적으로 생각했을때 사료나 퇴비등으로 재사용 가능한것들은 음식물 쓰레기 이다. 예를 들어 귤껍질, 바나나껍질, 사과껍질, 오렌지껍질등은 음식쓰레기이다.


하지만 동물의 뼈(닭뼈, 돼지뼈)같이 딱딱한것들, 생선뼈, 조개류의 껍떼기 등은 일반쓰레기이다.





귤의 효능, 귤 보관법 등은 이젠 누구나 알만한 상식이 되었다. 그래서 오늘은 흔한 겨울과일 귤을 가지고 영양, 맛, 보기에도 좋은 저장 가능한 '귤칩'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려 한다. 큰 도구 없이 가정에서 누구나 만들어 볼수 있어 도전해볼만하다! 


좋은 귤 고르기


귤은 만졌을때 단단한게 귤칩 만들기게 적당하다. 너무 무르거나 말랑한 귤은 껍질과 과육이 이미 분리되어 있어 예쁜 귤칩을 만들기 힘들다. 11월에서 12월초에 갓 수확한 귤이 나올때가 귤칩만들기에 적당한 계절이다.


또한 귤칩은 귤의 껍질까지 모두 먹는 음식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농약없이 유기농으로 키워낸 귤이 좋고 사용하기전 베이킹소다와 식초등을 이용해 깨끗하게 세척하는게 우선이다.





귤칩 만드는 방법


1.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물을 살짝 묻혀 귤을 박박 문질러 씻는다. 헹군 후 식초를 2~3숟가락 넣어 30분정도 담가놓는다.





2. 채에 받혀 물기를 뺀다.





3. 설탕 500g + 물 250g 을 계량한다.






4. 젓지 않고(저으면 결정이 생겨요) 중불에서 설탕이 녹을때까지 끓여준다. = 설탕시럽만들기.








5. 약 5mm 두께로 잘라준다. 양쪽 끝은 잘라내 사용하지 않는다. 귤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귤 한개당 약 5~6조각이 나온다.(너무 얇으면 바른뒤 부피가 줄어 잘 부서지고 너무 두꺼우면 잘 마르지 않아요)









6. 팔팔 끓고 있는 설탕시럽에 썰어놓은 귤을 넣고 약 30초정도 데쳐준다. ( 그냥 말릴때보다 설탕시럽이 코팅되어 바삭한 느낌과 투명한 예쁜 색을 내주어요.) 귤이 시럽에 들어가면 온도가 확 낮아져서 코팅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불은 가장 세게 놓고 끓여준다.







7. 데친 귤은 체에 받혀 시럽을 빼준다.





8. 시럽이 어느정도 빠지면 가정용 음식건조기(리큅등)에 널어 말린다. 





식품건조기가 없을경우 채반에 널어 선풍기 바람을 쏘이며 말려줘도 되지만 이렇게 말릴경우 바삭한 식감을 살리기 힘들다. 오븐이 있을경우 오븐온도 50도 정도에 맞추어 식품건조기처럼 사용해도 된다.







다시 한번 귤칩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 볼까? 저는 소위 칠십리 귤이라고 하는 까먹기 가장 적당한 크기의 귤을 사용하였어요.


귤칩 만드는 방법


재료 : [귤 20개 분량]


귤 20개, 설탕 500g, 물 250g


식품건조기 온도 : 약 55도

건조시간 : 12~17시간


(기계의 종류 성능과 말리는 식품양에 따라 달라져요. 하지만 너무 고온에서 말리면 귤칩의 색이 검게 변해 예쁘지 않기 때문에 60도 이하의 저온으로 장시간 건조하는게 좋아요!)





귤칩은 바삭하게 건조되면 지퍼팩등에 공기가 통하지 않는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하는게 좋아요. 저같은 경우에는 명절선물로 떡과 육포와 함께 선물세트를 만들기도 했었고 아이들 간식이나 한과를 만들때도 함께 넣은적도 있어요. 


누구나 쉽게 할수 있지만 결과물을 맛보면 더욱 만족하실 귤칩! 도전해보세요.





'건강을위한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보카도 커피 만들기  (0) 2018.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