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의효능

세계 10대 수퍼푸드 아보카도 효능많지만 환경파괴 주범 !

세계 10대 수퍼푸드 아보카도 효능많지만 환경파괴 주범 ! 


세계 10대 수퍼푸드로 인정받는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잘 알려진 만큼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도 많지만 환경파괴 주범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미 미국에서는 바나나를 이기고 가장많이 수입하는 과일이 되었고 중국과 우리나라역시 폭발적으로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여러분은 '탄소발자국'이 뭔지 아시나요? 대기로 방출되는 온실가스가 지구의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양 지표를 말하는데 '탄소발자국'의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아보카도 하나를 생산하는데 있어서 약 420g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다고 한다.


일반일들이라면 420g 이라는 이산화탄소양이 감이 잘 안오겠지만 바나나 한손을 생산하는것보다 약 5배 많은 양이라고 한다.





이산화탄소 양보다 더 문제가 되는건 물의 양이라고 한다. 열매 하나를 키우려면 약 320리터의 물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이 양의 수백명이 하루에 마시는 물의 양과 같다고 한다. 특히 남미의 칠레에서는 아보카도 재배를 위해 불법으로 용수파이프를 설치하고 우물을 파서 아보카도 농장을 꾸려나가는데, 그렇게 물을쓰용하니 주민들은 트럭으로 물을 배달받아 쓰는 처지까지 되었다.




[사진출처 : 서울경제]


전 세계적으로 아보카도 소비량이 늘어나면서 아보카도를 소위 'GREEN GOLD'(초록색금)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고 한다. 멕시코등지에서는 너도나도 금광에서 금을캐듯 숲에있는 나무를 벌목하고 아보카도나무를 심고 있다. 또한 아보카도를 실어나르기 위해 도로를 내려고 역시 숲이 파괴되고 있고 아보카도 재배를 위해 살충제와 비료 또한 생태계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아보카도 국내생산 가능할까?

아보카도가 재배 가능한 지역은 아열대성 기후이다. 그래서 멕시코 주변을 중심으로 생산이 대부분 이루어 진다. 우리나라에서도 충남농업기술원에서 여주, 아티초크와 함꼐 아보카도도 적응성 시험을 실시했다고 한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한반도 역시 평균기온이 올라가고 있어 아열대성 작물역시도 재배될수 있다. 과연 아보카도가 국내생산이 가능할까? 나 역시 아보카도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아보카도가 환경파괴를 하지 않고 올바른 방법으로 재배되길 기대해 본다.






아보카도 효능 및 영양학적 보고



아보카도가 세계 10대 수퍼푸드라고 하지만 어떤 면에서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지 알아보자. 아보카도에는 미네랄, 필수지방산, 비타민이 풍부하다. 비타민(A, B, C, D, E, H, K)및 엽산과 필수지방산(오메가3,6,9) 그리고 칼륨과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다.



아보카도 효능!

* 빈혈치료 및 예방

*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준다.

* 심장기능을 개선시켜준다.

* 항염 항암에 효과적이다.

아보카도 씨 역시 세척후 잘 볶아서 분말로 먹을수 있다. 아보카도 씨에는 지방연소에 도움을 주고 갑상선, 면역계에 도움을 준다. 아보카도 효능이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아보카도 오일또한 많이 집중되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 효능 및 섭취방법

아보카도 오일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전체 지방산의 80퍼센트가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이다. 

그럼 불포화지방산이란 무었일까? 불포화지방산이란 우리 인체내에서는 자체합성이 불가능해서 꼭 식품으로 먹어야 하는 필수지방산이다. 불포화지방산은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우리 몸 밖으로 배출시켜 낮춰주는 기능을 한다. 또한 혈액속에서 노폐물을 제거하고 순환을 도와서 심혈관계통 질환도 예방해준다고 한다.

또한 아보카도 오일의 발연점이 271도로 높기 때문에 샐러드용 드레싱오일부터 튀김용 기름으로 까지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다양한 오일의 발열점을 비교해 보자.

발연점이란 오일을 가열했을때 연기가 생기는 온도를 말하는데 발연점을 넘어 가열을 하면 암을 유발하는 미세먼지가 발생하다고 한다. 보통 튀김을 할때 올리브유를 잘 사용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아보카드 오일이라고 해서 다 몸에 좋은건 아니다. 기름을 많이 얻기 위해서 보통 고온의 열을 가하는 추출방식을 취하는데 이런경우 나쁜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이는 트랜스지방에 생겨날수 있다. 따라서 이를 피하려면 냉압착방식으로 만든 오일을 고르는게 좋다. 



위의 표에서 보이듯이 각각의 오일마다 불포화지방산과 포화지방산의 함량은 모두 다르다. 압착하는 과정에서 오일은 영양성분의 흡수율과 함량이 극대화 되는데 포화지방산은 낮을수록 불포화지방산은 높을수록 좋다. 시판되는 오일한병(약250ML)에 아보카도 20개정도가 들어간다고 한다. 그동안 한국인이 사랑했던 올리브유나 포도씨유 카놀라유도 좋고 아보카도 오일도 아주 좋은 오일이니 샐러드나 튀김등 두루두루 이용하면 좋겠다.